본문 바로가기

주식분석

한국증시 조정 발생

이전에 조정이 올 조짐이 보이는 글을 하나 올렸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터졌다.

https://picsoftraveller.tistory.com/m/92

조정에 대해 고민할 시점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미국장이 지금 장난이 아니다. 공포지수인 vix 지수가 급상승하고 있다. 인베스팅닷컴에서 조회한 결과이다 28달러에서 36달러로 오른 모습... 내일 우�

picsoftraveller.tistory.com


오늘 내가 투자하는 코스닥지수는 거의 역대급 하락...


원인은 뭘까 생각해봤다.

1. 북한 리스크
2. 홍콩 리스크
3. 미국 리스크

하나씩 살펴보자.

1.
최근 북한에서는 대남압박을 강화해오고 있다. 하지만 이런일이 하루이틀인가 생각해보면 막상 증시에 반영된 정도는 1%정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아침에 뉴스가 나왔을땐 사실 주가가 크게 출렁이진 않았다.

2.
중국은 홍콩의 통제를 시도하는 듯하며 미국과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때문에 최근 항셍지수는 반등에 제한이 걸린 상태이다. 그래도 우리증시에 큰 영향은 못주는 요소


3.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이 어려울지도 모르겠다. 건강 이상설이 돌고 있다. 트럼프는 연준을 압박해 시장에 유동성을 크게 공급해왔는데 재선이라는 정치적 계산도 깔려있다. 하지만 친기업적인 트럼프가 재선을 스스로 포기하는 경우 주가 하락쪽에 무게가 실릴듯하다.


이런 국제 정세에 우리증시가 다소 고점에 따른 고점피로감에 따라 조정이 발생했다.

1번 문제의 경우 현 정부에서 적극 해결의지가 있어 극적 타결된다면 전반적인 주가상승흐름과 대북주 중 제재범위 밖 사업에 대해서는 큰 상승을 기대해볼만하다. 하지만 해결난이도가 꽤 높고 시건이 많이 걸릴듯하다.

2번 문제의 경우 홍콩과 관련해서는 해결이 쉽지 않을듯하다. 계속 언제터질지 모를 불편함을 안고가야할듯.

3번 문제의 경우 개인적으로 재선에 대부분 성공하지만 트럼프의 경우 잘해오다 막판에 코로나 대응 실책, 플로이드 이슈등이 있고 거기에 건강문제까지 거론되며 재선이 불투명해지는듯하다.


결론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가 산적하고 나중에 코로나 2차 재유행 가능성이 있어 현금보유율을 높히는 쪽이 바람직해보인다.

위 포스팅은 가볍게 봐주시고 모두 성투하시길!

*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