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분석

고온초전도 선재분야 Top Tier "서남" 종목분석 + (백신 콜드체인, 탄소중립 관련주까지)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매수를 권장하는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초전도 선재분야 Top Tier "서남"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분석계기는 콜드체인 이슈로 급등 가능성이 있기때문이다.

 

현재 정부 코로나 백신계획에 화이자와 모더나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화이자 백신은 초저온(영하 70도 이하) 상태를 유지해야해 백신을 위한 별도 시설이 필요하다고 한다.

 

www.edaily.co.kr/news/read?newsId=02433766625996552&mediaCodeNo=257

 

정부 "화이자 등 초저온 백신 보관·접종 위한 별도 센터 만들 것"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별도의 접종센터를 만들 계획이다.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8일 코로나19 백신 도입 계획을 발표하며 “화이자 백신의 경우 영하 70도의 초저온 보관이 필요

www.edaily.co.kr

 

서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본 결과 콜드체인 관련 파트는 다음과 같다.

 

cyrocooler (극저온냉동기)

"서남에서는 등엔트로피 팽창과정을 통해 냉동효과를 얻는 Turbo-expander장착 Brayton Cryocooler와 리니어 모터및 가스 베어링를 이용하는 Stirling Cryocooler의 핵심 기술을 개발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초전도 선재를 개발하면서 당연히 초저온 기술도 보유는 필연적인 것이고, 높은 기술수준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남"에서 수혜를 받을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536577

 

[종목 돋보기]서남, 코로나 백신 숨은 콜드체인 수혜주

[파이낸셜뉴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차주 배송 시작 예고에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국내 콜드체인(저온유통) 기업 주가가 상승세다. 특히 최근 서

n.news.naver.com

 

뉴스를 참조해보면 서남 관계자의 백신 콜드체인 인터뷰도 있다.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서남 주가분석

 

올해 2월 상장. 이후 3월 폭락장을 정면으로 맞아서 제대로 상승을 못한 종목이다.

상장당시 공모가는 3,100원 소부장 패스트트랙으로 880: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당시로서는 상당히 높은 경쟁률.

(지금 공모하면 1000:1은 가뿐히 넘을 듯)

높은 경쟁률의 비결은 바로 세계 최고의 초전도 기술력이다.

 

회사 주력상품은 "초전도 선재"이다. 전기는 전선을 따라 흐르는데, 재료에 따라 어느정도의 저항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온도가 매우 낮아지면 전기저항이 0이되어 전력손실이 없어지는데 이러한 현상을 초전도 현상이라고 하며,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 선(wire) 형태의 재료를 만든게 초전도 선재이다.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기업인 만큼 무려 글로벌 기업이 주목하고 있는 회사이다! 어플라이드 머리티리얼즈 코리아에서 상당량 지분을 가지고 있다.

 

 

 

오늘 종가 현황이다.

거의 20% 가까이 상승을 했으나, 상승 탄력이 둔화되면서 음전하여 마감하였다.

셀트리온 등 코로나와 엮인 바이오주가 대체로 하락하면서 시장이 전반적으로 불안정해졌다.

 

오늘 들어가신 주주분들은 대부분 마이너스라고 보시면 되겠다.

이런 피뢰침 모양의 차트는 시총이 낮은 종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라 진입에 유의하여야 한다.

 

개인적으론 콜드체인 재료가 살아있다는 점에서 이점을 재료삼아 주가상승은 더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시장에 밀리면 사실 답이 없어서 비중을 잘 조절해야 할 듯 하다.

 

상장주식수가 약 2천만주인데, 오늘 2천만주가 거래되었다.

소형주에서 이정도 거래량이 동원된다면 개인적으로는 상승쪽으로 기대감을 걸어보고 싶다.

 


서남의 기술력은?

 

서남의 기술은 2세대 고온초전도선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존 1세대는 저온초전도 선재로 영하 243도에서 초전도현상이 일어나며, 온도가 낮다보니 실생활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서남의 2세대 고온초전도 선재는 영하 196도에서 초전도현상이 일어나 전기저항이 0이됩니다. 그리고 냉매로 사용되는 액체질소는 저렴한 편이므로 모터, 발전기 등 전력기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미 많은 산업에서 2세대 고온 초전도 선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 초전도 케이블, 초전도 한류기, 핵융합 발전, 초전도 자석(MRI, NMR), 자기부상열차, 풍력발전기 등에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서남의 초전도증착 핵심 공정기술인 RCE-DR관련하여 글로벌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을 통해 타 제조사 대비 압도적으로 빠르게 생산할 수 있으며,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투자포인트

 

서남의 투자포인트는 두가지로 잡아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초전도체를 운용하려면 초저온 기술도 필수입니다. 이에 서남의 초저온 기술도 부각이 되어 현재 "백신 콜드체인 관련주"로 주가가 널뛰기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그린뉴딜 입니다. 향후 그린뉴딜에 따라 에너지는 기존 화석연료에서 친환경에너지로 전환이됩니다.

이미 풍력발전 쪽으로 실적이 있습니다. 또한 향후 인공태양-핵융합발전에 핵심재료로 사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료미노출 울산과학기술원에서 추진 중이며 막대한 선재가 사용될 것으로 예상)

 

미래의 거대한 시장을 위한 핵심재료를 공급하는 만큼 향후 큰 성장성이 기대됩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