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분석

서남 초전도 선재 납품 기대, 하지만 수익은 크지않을 듯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추정이 많아 틀릴 수 있습니다. 너그럽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환영합니다.




나라장터에 초전도 케이블 시스템 공고가 나왔습니다.


23kV 3상 동축 초전도 케이블 시스템입니다.

http://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2735

한전, 초전도 케이블로 도심지 전력 공급한다 - 전기신문

[전기신문 양진영 기자] 한전이 도심지 전력공급 해결을 위한 초전도 케이블 시범사업을 올해 내로 실시할 전망이다.18일 한전은 23kV 초전도 동축케이블 관련해 현재 진행 중인 '3상 동축 초전도

www.electimes.com


뉴스기사와  입찰공고 시기를 보면
해당 사업은 문산~선유 변전소에 설치할 초전도 케이블로 유추가 되네요.


그럼 23kV 3상동축 초전도 시스템은 누가만들까 살펴봅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4982187

LS전선, 차세대 초전도케이블 개발…전력 전송량 늘리고 생산비는 절감

LS전선은 최근 차세대 초전도 케이블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초전도 케이블은 송전 중 전력 손실이 거의 없고 대용량 송전이 가능하다. 전자파도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 에너지 제품으로

n.news.naver.com


LS전선과 전력연구원이 함께 개발했고, LS전선에서 세계 최초로 국제인증(IEC 규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입찰공고를 보니 수요기관이 전력연구원이네요. 아무래도 정황상 거의 99% LS전선에서 수주하겠네요.

공고에 기재된 추정가격은 약 143억 입니다.




그럼 서남이랑 무슨상관이냐고 하실텐데요.

우선 서남이 생산하는 초전도 선재가 초전도 케이블에 들어가는 핵심재료입니다. 선재는 선형 재료라고 생각하심 될 것 같습니다.

서남에서 초전도 선재 개발 > LS전선에서 케이블 개발로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전례가 있습니다.
국산화된 기술로 세계 최초 위업을 달성한 것이라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208

신갈~흥덕서 세계 첫 1km 초전도 송전 상업운전 -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 이투뉴스

[이투뉴스] '꿈의 송전망'으로 불리는 초전도 송전선로가 경기도 용인 154kV 흥덕변전소와 신갈변전소 사이 1km 구간에서 세계 최초로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초전도 송전선로는 도체가 영하 200...

www.e2news.com


상용화 사례 덕분에 서남도 주식시장에 기술력을 입증받고 상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문산-선유 구간에도 서남과 LS전선 드림팀의 활약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익은...

당시 첫 상용화때 용인 흥덕 상용화 구간 가설에 약 150억 투입이 되었습니다.

이번 문산-선유도 비용(약 143억)이 비슷하죠.

단순화해서 지난번 번 것 만큼 매출이 잡힐 것이다로 가정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시기상 17~18년도 매출액이 초전도 선재 상용화 납품과 연관이 있는 듯 합니다. 물론 다른 매출들과 약간 섞여있습니다.

잘 살펴보면 손해보고 팔았네요. 원가보단 비싸게 팔았지만 판관비가 추가되니 적자입니다. 거의 판관비가 원가만큼 드는군요.

문산 선유구간에는 매출은 대략 4~60억정도라 추정해봅니다. 아직 초전도 케이블이 널리 쓰이지는 않기에 이번에도 손해보고 팔 것이라 생각하고 포텐셜을 보여주는 데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금액이 커보이지만 전선산업에서 그리 큰 규모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향후 대량수주하게되면 본격적으로 여러 매출 관련 지표들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초전도 케이블이 이제 막 상용화되는 시기이다보니 손해보고 팔지만 향후 전기자동차의 확산과 함께 도심지 전력수요가 늘고 초전도 케이블은 필연적으로 필요해지며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먼저 자리를 잡는 사람이 거대한 이익을 독식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틀린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시고.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