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분석

20.3.19 한미통화스와프 체결! 내일 한국증시 반영엔 어떻게 될 것인가?

안녕하세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일 한국증시는 대폭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버티면서 고생하신 분들 너무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어쩌면 오늘 하락분 다 만회시켜줄 수 있을듯 합니다.

한국증시도 급한불을 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유증산에서 시작해서 증시가 폭락하고 이에 외국인의 자금이 대거 유출되면서 원화가치가 하락하고 있었는데요.

IMF 이후로 달러를 많이 쟁여두고 있었지만, 외환보유고도 급격하게 떨어지면 우리쪽에서는 큰 부담이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외환보유고는 4천억달러입니다. 지금 환율로 대략 500조원이 넘습니다.

한미 통화스와프 600억 달러 규모로 체결하였습니다. (짝짝짝) 우선 600억 달러 는 75조원 정도입니다.
통화스와프는 약정된 금리로 서로의 화폐를 교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체결시 환율 안정효과가 있습니다.

드디어 1300원에 육박하던 원달러 환율이 지금 급격하게 낮아졌습니다. 정상화가 되고 있습니다.

통화스와프 발표 직후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현재 밤 12시가 조금 넘은시간의 환율 차트입니다.

 

자 그럼 국내증시에는 어떻게 반영이 될까요?

 

일단 원달러 환율이 오르게 되면 외국투자자 입장에서는 환차손이 발생해서 큰 손해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100달러를 투자하고 원달러 환율이 1000원이라 가정해봅니다. 한국에 10만원을 투자하여 20% 수익을 내서 12만원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시장에 달러가 부족하여 환율이 1200원으로 급상승합니다. 다시 환전을 하면 100달러로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환율 오를 기미가 보이니 여태 외국인투자자들이 다 튄 것이죠.

자 이제 한미통화스와프 체결로 달러유동성을 공급해주었습니다. 시장엔 미국의 도움으로 달러가 당분간 부족하지 않을껍니다. 이러면 외국인들도 다시 안심하고 투자를 하겠죠? 원화약세 상황인데 다시 원화강세쪽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할 예정이므로 오히려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거 몰려올껍니다. 그러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환차익과 투자이익을 한꺼번에 가져갈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내일 한국증시 5% 이상 상승이 예상됩니다.
게다가 유가도 현재 긍정적입니다. 20달러선까지 왔다가 24달러로 점차적으로 오르고 있습니다.

투자자 여러분들 많이 힘드실텐데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 본 글은 정보제공을 위해 작성되었으며,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