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분석

최근 이란 상황 정리 & 해법 (선박 나포, 백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란 호르무즈 해협에서 우리나라 국적 선사가 나포되었다.

그리고는 이란측에서는 예전 석유대금으로 받은 7조원가량이 묶였는데 해결해달라고 하는 상황

코로나 백신, 치료제, 방역품을 통해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해보인다. 이란은 그중에서도 백신을 절실하게 원하고 있다.


결제와 물품으로 나누어 살펴보자

결제 관련
7조원 석유대금은 우리나라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의 이란중앙은행 계좌에 들어있다.
근데 해외로 보내려면 달러환전이 필요한데... 이란은 미국의 제재로 달러로 환전하는 순간 자금이 동결되버릴 수 있어 그냥 원화계좌에 고이보관중이다.

물품 관련
미국이 거래를 유일하게 허락해주는 부분이 있었으니 바로 인도적 교역이다. 최근 코로나로 북한이고 이란이고 의약품 방역품이 많이 필요한 상황.


거래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코로나 의료품 이란 수출
2. 이란측 우리나라은행 계좌에 지급 지시
3. 원화로 우리기업에 비용 지급

결제는 이렇게 하면 달러를 통하지 않고 돈은 우리나라 내부적으로만 움직이게되서 미국제재를 피할 수 있다.

그리고 물품은 코로나 의료품은 미국에서도 인도적 목적으로 제재예외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현재 이란은 미국의 제재로 인해 백신을 살 수가 없다. 무상으로 받는거만 가능한데 자국 물량도 부족한데 누가 무료로 주겠는가?

코백스 퍼실리티로 백신 공동구매 하는 방식도 불가하다. 환전하는 순간 돈이 묶이게될 것으로 보여 이란이 리스크를 질 수는 없을 것이다.


해결책은 결국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백신을 보내주고 우리나라 백신회사는 원화계좌로 돈을 받으면 된다. (제넥신 가즈아 ㅋ)

자국 백신 개발을 좀 서둘러서 외교적 문제가 잘 해결됬으면 한다.

그럼 모두 성투하시길.